전 세계적 영향 및 기술적 오용:
SpaceX는 온라인 사기단의 악용을 막기 위해 미얀마에서 2,500대 이상의 Starlink 수신기를 무력화했습니다. 이는 위성 인터넷 기술의 전 세계적 영향력과 잠재적 오용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2021년 미얀마에서 발생한 쿠데타와 내전은 법 집행 공백을 초래하여 캄보디아와 함께 온라인 사기 조직의 거점이 되었습니다.
지역 역학 및 범죄 조직:
태국 당국이 미얀마-태국 국경 지역에 정전 및 인터넷 차단을 시행한 2023년 2월 이후 미얀마의 Starlink 사용량이 급증했습니다.
미얀마 군은 KK 파크 범죄 조직을 급습하여 Starlink 수신기 30대를 압수했습니다. 이는 이러한 범죄의 규모와 당국의 단속 노력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국제적 관심과 지속적인 단속:
캄보디아 범죄 조직에 의해 한국 대학생이 고문당하고 살해된 사건은 동남아시아 온라인 사기단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국제적인 단속을 촉발했습니다.
(다른 요약):
-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 기업 스페이스엑스가 미안만의 온라인 사기 조직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자사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를 대거 차단했으며, 미안만의 사기 범죄 단지로 의심되는 곳 부근의 스타링크 수신기 2,500대 이상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었다고 전했다.
-
로렌드레이어 스타링크 사업운영 부문 부사장은 스페이스엑스가 각 지역 법률을 준수하고 위성 인터넷 기술이 악용되지 않도록 지속해서 점검한다고 말했으며, 2021년 쿠데타 이후 내전이 이어지면서 극심한 혼란에 빠져 사실상 치안 공백 상태가 된 미안마는 캄보디아 등과 더불어 온라인 사기 조직 근거지로 꼽힌다.
-
특히 단속과 인터넷 공급 중단 등으로 통신 환경이 악화하자 위성 인터넷을 활용해 사기 범죄를 저지르는 조직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스타링크는 미안마에서 공식 영업 허가를 받지 않았지만 지난 2월 태국 당국이 미안마 접경 지역에 대한 전기와 인터넷 차단 조치에 나선 이후 미안마에서 사용량이 급증했다.
-
AFP는 최근 미얀마 사기 조직이 집중 단속에도 규모를 더 키우고 있고 이들 조직의 스타링크 사용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고 지난 14일 보도했으며, 지난 20일에는 미안마 군부가 미안마와 태국간 국경에서 가까운 KK파크 범죄 단지를 단속해 스타링크 수신기와 부속품 30대를 압수했다.
-
최근 한국인 대학생이 캄보디아 범죄 단지에서 고문 당한 후 살해된 사건을 계기로 동남아시아 온라인 사기 조직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각국에서 단속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날 오전에도 미안마 당국의 KK파크 범죄 단지 단속으로 이곳에서 일하던 670여명이 탈출해 태국으로 국경을 넘었다고 태국 서부 딱주 부지사가 AFP에 말했다.
